The Korean Society of Grassland and Forage Science

한국초지조사료학회
회원 상호간에 초지·조사료에 관한 연구를 촉진하고 친목을 도모하며 국내외의 새로운 기술을 신속하게 교환하고
보급함으로써 조사료 산업의 발전을 통한 한국의 축산진흥에 기여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윤리규정

컨텐츠 내용입니다.

연구윤리 확보를 위한 지침

       

제 1장 총 칙

       

제 1조 (목적)

이 지침은 연구부정행위를 정의하고, 조사하고, 판정하는 업무외에 연구부정행위를 미연에 방지하고 연구윤리를 확보하는데 필요한 역할과 책임에 관하여 기본적인 원칙과 방향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2조 (적용대상)

이 지침은 한국초지조사료학회(이하 “한초지”라 한다)에 발표 또는 게재하는 논문을 대상으로 한다.

       

제 3조 (적용범위)

한초지 논문과 관련 윤리 및 진실성에 관하여 다른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이 지침에 의한다.

       

제 4조 (연구부정행위의 범위)

이 지침에서 제시하는 연구부정행위(이하 ”부정행위“라 한다)는 논문의 게재에서 행하여진 위조·변조·표절·부당한 논문저자 표시 행위 등을 말하며 다음 각 호와 같다.

1. “위조”는 존재하지 않는 데이터 또는 연구결과 등을 허위로 만들어 내는 행위를 말한다.

2. “변조”는 연구 재료·장비·과정 등을 인위적으로 조작하거나 데이터를 임의로 변형·삭제함으로써 연구 내용 또는

결과를 왜곡하는 행위를 말한다.

3. “표절”이라 함은 타인의 아이디어, 연구내용·결과 등을 정당한 승인 또는 인용 없이 도용하는 행위를 말한다.

4. “부당한 논문저자 표시”는 연구내용 또는 결과에 대하여 과학적·기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한 사람에게 정당한

이유 없이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지 않거나, 과학적·기술적 공헌 또는 기여를 하지 않은 자에게 감사의 표시

또는 예우 등을 이유로 논문저자 자격을 부여하는 행위를 말한다.

5. 본인 또는 타인의 부정행위의 의혹에 대한 조사를 고의로 방해하거나 제보자에게 위해를 가하는 행위

6. 과학기술계에서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심각하게 벗어난 행위 등

       

제 2장 학회 역할과 책임

       

제 5조 (연구윤리에 대한 교육)

(1)한국초지조사료학회는 연구자가 연구 수행 과정에서 준수해야 할 연구윤리 규범, 부정행위의 범위, 부정행위에 대한 대응 방법 및 검증 절차 등에 관하여 소속 회원에게 메일이나 우편을 통하여 연 2회 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제 6조 (학회의 자체검증체계 마련)

(1)학회는 이 지침의 내용을 기초로 학회 실정에 적합한 연구진실성 검증에 관한 자체규정을 다음 각호의 사항을 포함하여 마련·운영하도록 한다.

1. 부정행위의 범위

2. 부정행위 신고 접수 및 조사 등을 담당하는 기구, 부서 또는 책임자

3. 본조사의 수행을 위한 위원회(이하 “조사위원회”라 한다) 등 검증기구 구성 원칙, 조사 절차 및 기간

4. 부정행위에 대한 제재의 종류 및 기준

5. 제보자 및 피조사자 보호방안

       

제 7조 (권한과 역할)

(1)학회는 소관 논문에 대한 부정행위 신고 접수시 진실성 검증이 공정하고 합리적으로 이루어졌는지에 대해 심사하며, 이를 근거하여 후속조치를 실시한다.

(2)학회는 연구윤리의 정착 및 연구진실성의 제고를 위하여 추후 불이익 등(논문 게재 거부 등) 필요한 조치를 강구할 수 있다.

       

제 8조 (제보자의 권리 보호)

(1)제보자는 부정행위를 인지한 사실 또는 관련 증거를 해당 학회에 알린 자를 말한다.

②제보자는 구술·서면·전화·전자우편 등 가능한 모든 방법으로 제보할 수 있으며 실명으로 제보함을 원칙으로 한다.

③제보자의 신원에 관한 사항은 정보공개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제 9조 (피조사자의 권리 보호)

(1)학회는 검증과정에서 피조사자의 명예나 권리가 부당하게 침해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2)부정행위에 대한 의혹은 판정 결과가 확정되기 전까지 외부에 공개되어서는 아니 된다.

       

제 3장 연구진실성 검증 절차와 기준

       

제 10조 (진실성 검증 책임주체)

부정행위의 발생을 인지하거나 제보가 있을 경우 이에 대한 검증 책임은 해당 학회에 있으며, 해당 학회의 장은 자체규정에 의해 성실하게 처리하여야 한다.

       

제 11조 (진실성 검증 시효)

제보의 접수일로부터 만 5년 이전의 부정행위에 대해서는 이를 접수하였더라도 처리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한다.

       

제 12조 (진실성 검증 원칙)

부정행위의 사실 여부를 입증할 책임은 해당 학회와 조사위원회에 있다.

       

제 13조 (진실성 검증 절차)

부정행위에 대한 검증 절차는 예비조사, 본조사, 판정의 단계로 진행하여야 한다.

       

제 14조 (예비조사)

예비조사는 부정행위의 의혹에 대하여 조사할 필요가 있는지 여부를 결정하기 위한 절차를 말하며, 신고 접수일로부터 30일 이내에 착수하여야 한다.

       

제 15조 (본조사)

본조사는 부정행위의 사실 여부를 입증하기 위한 절차를 말하며, 규정에 따라 조사위원회를 구성하여 진행하여야 한다.

       

제 16조 (판정)

(1)판정은 본조사결과를 확정하고 이를 제보자와 피조사자에게 문서로써 통보하는 절차를 말한다.

(2)예비조사 착수 이후 판정에 이르기까지의 모든 조사 일정은 6개월 이내에 종료되어야 한다. 단, 이 기간 내에 조사가 이루어지기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학회는 피조사자에게 그 사유를 통보하고 조사 기간을 연장할 수 있다.

(3)제보자 또는 피조사자가 판정에 불복할 경우에는 통보를 받은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학회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으며, 이의신청 내용이 합리적이고 타당하다고 판단할 경우 직접 재조사를 실시하여야 한다.

       

제 17조 (조사위원회 구성 원칙)

조사위원회는 학회장 및 편집위원장 포함 5인 이상의 위원으로 구성함을 원칙으로 한다.

       

제 18조 (조사위원회의 권한)

조사위원회는 학회에 사실로 판정된 부정행위 관련자에 대하여 적절한 제재조치를 건의할 수 있다.

       

제 19조 (조사의 기록과 정보의 공개)

(1)학회는 조사 과정의 모든 기록을 반드시 5년 이상 보관하여야 한다.

(2)조사위원·증인참고인·자문에 참여한 자의 명단 등에 대해서는 당사자에게 불이익을 줄 가능성이 있을 경우 공개하지 않을 수 있다.

       

제 20조 (조사결과 보고에 대한 후속조치)

학회는 조사위원회의 판정결과 또는 조사결과를 토대로 불이익 등 후속 조치를 취하고 이를 해당 피조사자에게 통보하여야 한다.

       

부 칙

제 1조 (시행일) 이 지침은 2008년 2월 21일부터 시행한다.

 

연구윤리 규정 제안

한국학술진흥재단은 학회나 대학에서 연구윤리 규정 제정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본 학회에서는 아래와 같이 제안합니다.

 

1. 회원은 연구의 자유에 대한 권한을 가진다.

2. 회원은 연구 결과물을 진실되고 정확하게 발표한다.

3. 회원은 연구보조자의 인권을 존중한다.

4. 회원은 실험에 사용하는 식물 및 동물에 대해서는 해당규정을 지킨다.

5.회원은 자신의 주장을 반박하는 근거 있는 증거가 제시되면 자신의 오류를 인정한다.

6. 회원은 타인의 논문을 심사할 때 공정하게 한다.

 

2008. 2. 21

사단법인 한국초지조사료학회